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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마나 운하

확장 공사 프로젝트

현대판 세계 7대 불가사의로 불린 프로젝트입니다. 파나마 운하는 완공 후 100년이 지난 지금도 국제 해운 무역의 중요한 통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첨단 상업 선박의 규모가 커지면서 약 절반 가량의 선박이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올해 MWH Global 프로젝트가 변화를 주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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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제공: Radiant Features

 

 

또 하나의
기념비적인
프로젝트

 

2009년 엔지니어링 기업 MWH Global은 세계 건설 역사에 길이 남을 초대형 프로젝트 중 하나인 파나마 운하 확장 공사를 착공했습니다.

새 설계를 통해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선박 용량이 약 3배로 증가합니다. 이는 비약적인 선박 수용 규모입니다. 60억 달러 초대형 건설 프로젝트로 올해 착공하며, 프랑스 파리 에펠탑 26개와 맞먹는 강철과 대도시의 경관을 바꾸어 놓을 수 있을 만큼 엄청난 양인 19만 톤의 콘크리트가 투입됩니다.

일반적인 질문

 

일반적인 질문

파나마 운하란 무엇입니까?

대서양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총 거리 48마일에 이르는 운하입니다.

파나마 운하를 건설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파나마 운하를 중심으로 동쪽 및 서쪽 해안 지역 간에 해운 무역의 운송 시간을 단축하고, 운송비를 줄이고, 안전하게 운송하기 위해 건설되었습니다.

누가 파나마 운하를 건설했습니까?

파나마 운하는 1800년대 후반 프랑스가 건설을 시도한 이래 1904부터 1914년에 걸쳐 미국에 의해 완공되었습니다.

 

18억 달러

연간 총 통행료 수입

 

140

파나마 운하를 이용하는 총 해운 무역 항해 경로 수

 

100만 척 이상

파나마 운하를 통과한 총 선박 수

 

8-10시간

파나마 운하 통과에 소요되는 시간

해결 과제

파나마 운하 자체는 해수면보다 85피트 높습니다. 이는 건물 9층 높이와 비슷합니다.

운하를 통과하려면 선박은 대형 선박 엘리베이터 역할을 하는 갑문에 진입해야 합니다. 선박이 갑문에 진입하면 인공호수에서 물을 끌어다 채워서 선박을 띄웁니다. 선박은 수로를 따라 이동하고 다시 건너편 갑문으로 진입합니다.

파나마 운하는 길이가 1,000피트가 넘고 높이도 40피트가 넘는 최첨단 초대형 선박을 아무런 손상을 주지 않고 들어올리고 운하를 통해 인도하여 다시 바다로 내보내는 토목 공학 기술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WH Global은 수많은 어려움을 극복해냈습니다.

태평양

가툰 호수
26m/85ft

대서양

사진 제공: Panama Canal Authority

프로젝트

기존 수로를 확장합니다.
폭 21.3m/70ft
깊이 5.4m/18ft
길이 121m/400ft

 

수로 측면에 3개 갑문을 갖춘 새 수로를 건설할 예정입니다.

 

갑문 운용을 위한 주요 물 공급원인 가툰 호수의 운용 수위를 최대로 높입니다.

사진 제공: Panama Canal Authority
사진 제공: Panama Canal Authority
악조건
극복

파나마 운하 확장 공사에 투입되는 엔지니어는 몇 명일까요? 400여 명이 넘는 엔지니어가 최선을 다해 건설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규모와 촉박한 건설 기간을 고려할 때 동시 다발적으로 건설 공사를 시작해야 했습니다. 심지어 설계가 완료되기 전에 굴착 공사를 시작해야 했습니다. 토목 설계 및 빌딩 정보 모델링(BIM)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MWH Global 팀은 건설 부지를 매핑하고 핵심 간섭 탐지를 수행할 수 있어 수 천 시간에 이르는 재작업 소요 시간을 줄이고 수 백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에 투입된 엔지니어 수

 

총 굴착토량(세제곱미터)

 

각 갑문 높이

 

수로 깊이

"가장 어려운 점은 높은 설계 성능 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파나마 운하이기 때문에 절대 실수는 용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공사 기간도 준수해야 했습니다."

— Mike Newbery, MWH Global 프로젝트 총괄

Illustration of boat in canal
Illustration of boat in canal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이와 같은 초대형 규모의 프로젝트를 친환경 개발로 추진할 수 있습니까?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합니다. 가툰 호수는 갑문 수위 조절을 위해 필요할 뿐만 아니라 파나마 국민들의 주요 식수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파나마 운하를 운영하는 데 막대한 양의 물이 필요하기 때문에 MWH Global은 보다 적은 물을 사용하면서 대형 선박을 수용할 수 있는 수로를 건설해야 했습니다.

어떻게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요?

세 개의 세계 최대 저수지를 새로 건설하여 MWH Global은 다음을 실현할 것입니다.

갑문에 사용되는 물의 60% 재사용
새 갑문은 기존 갑문보다 1.5배 더 커졌지만 물 사용량은 7% 감소
물 재사용량을 늘리는 동시에 운하 용량이 2배로 증가
파나마 국민 모두가 만족하는 파나마 운하가 될 것입니다.

파나마 운하
변화의 물결

파나마 운하의 개통은 세계 해운 무역의 역사를 바꿨습니다. MWH Global은 과거의 영광을 재현할 것입니다.

파나마 운하 확장 공사는 글로벌 규모 프로젝트일 뿐만 아니라 동시에 지역 경제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파나마 경제는 2025년까지 8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러나 그 영향은 파나마를 넘어 글로벌 경제까지 확대될 것입니다.

대형 선박이 정박하려면 대형 항만 시설이 필요합니다. 더 많은 화물이 운송되면 더 많은 일자리가 창출됩니다. 글로벌 화물 운송 비용이 감소하게 되고 동시에 제품, 곡물 및 천연 자원의 운송 물동량은 증가할 것입니다.

파나마와 세계 경제에 밝은 미래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이는 모두 수많은 조직 간의 설계와 기술의 완벽한 조화 및 광범위한 공동 작업을 통해 가능했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 수행 방법론이 될 수 있을까요? 계속해서 미래 지향적인 오토데스크 제품과 서비스에 관심을 가져주십시오.

 

변화의 물결

파나마 운하 확장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데 MWH Global이 사용한 오토데스크 제품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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