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을 위한 C-FACT

기업을 위한 온실가스(GHG) 목표치 설정

오토데스크의 혁신적인 C-FACT 방법론은 기업 및 환경 친화적인 모델로서 기업이 온실가스(GHG) 배출량 감축 목표치를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기업이 과학적 및 경제적 글로벌 목표와 연계하여 탄소 발자국을 감축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방법론을 무료로 제공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최근 오토데스크는 C-FACT 방법론을 더욱 확대하여 도시의 기후 안정화 목표치를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기업의 GHG 배출량의 감축 목표치 설정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는 기후 안정화를 위해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GHG)을 85%까지 감축하도록 선진국에 공식적으로 요구했습니다. C-FACT를 통해 기업은 상황에 맞게 GHG 배출량 감축 목표치를 설정하고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기업 GHG 배출량 감축 목표치를 IPCC 목표와 연계
  • 전체 GDP에 기여하는 기업의 상대적인 기여도를 조정
  • 이전 연도의 성과를 기초로 매년 목표치를 다시 계산

Reduce corporate carbon footprint with C-FACT

기업의 탄소 발자국 감축 지원

4단계 C-FACT 프로세스가 기업 GHG 배출량 감축 목표치를 보다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을 살펴보십시오.

모든 기업이 무료 C-FACT 방법론을 채택하고 방법론에 따른 목표치를 충족한다면 민간 부문 배출량은 2050년까지 기후 안정화 목표를 무난하게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C-FACT 백서 다운로드 (영문)


 

지속가능성 실천

오토데스크는 2020년까지 C-FACT 방법론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매년 말 해당 연도 연간 감축 목표치 대비 현재 기업 탄소 발자국 감축 현황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2014년 오토데스크는 2009년 기준치와 비교하여 배출량 절대치에서 38.1% 감축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C-FACT 감축 목표치인 23.4%를 초과한 수치입니다.

2014년 오토데스크 지속가능성 보고서 다운로드 (영문)


C-FACT에 대해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거나 의견 또는 궁금한 점이 있으면 이메일로 c-fact@autodesk.com에 문의하십시오.


C-FACT 질문 및 답변

1. C-FACT가 특별한 점은 무엇입니까? 맨 위로

IPCC는 기후 안정화를 위해 2050년까지 선진국의 GHG 배출량을 약 85% 감축해야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C-FACT를 활용하면 기업은 과학적인 기후 안정화 목표치와 연계하는 동시에 기업의 상대적인 경제 기여도에 따라 GHG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습니다. C-FACT를 차별화하는 주요 원칙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검증 가능성. C-FACT는 공개 발표된 재무 및 GHG 정보만 사용하므로 100% 검증 가능하고 측정 방법, 측정 수치 및 결과를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유연성. C-FACT 방법론은 경기 변동과 비즈니스 변화를 반영하고 목표한 재무 및 GHG 목표치와 실제 결과 사이에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격차를 수용합니다.
  3. 공정성. C-FACT 방법론은 기업의 현재 규모 및 기업의 총 탄소 발자국 배출량에 근거하지 않고, 경제에 기여하는 상대적인 비율에 따라 기업의 의무 감축량을 고려합니다. 이 원칙은 GDP 성장률이 증가하면 배출량도 이에 비례하여 증가한다는 점을 인정하고, GDP에서 이제 막 큰 비중을 차지하기 시작한 기업에 불리하게 적용되지 않습니다(예: 시장 점유율 고려).
  4.  

오토데스크는 최근 C-FACT 방법론을 확장하여 도시 기후 안정화 목표치 설정을 돕고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과학적 및 경제적 총 목표치와 연계하여 도시의 GHG 배출량 감축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 C-FACT 방법론을 어떻게 적용합니까? 맨 위로

C-FACT 방법론은 기업 GHG 목표치를 설정하는 프로세스를 단순화하고 다음 4단계를 통해 기업과 환경 모두에 공정하게 적용됩니다.

  1. 계산. 기업의 GHG 발자국을 총 수익(비영리 단체 또는 신생 기업 및 기타 매출 발생이 없는 기업의 경우 EBITDA + 운영 경비)을 세계 GDP로 나눈 값으로 측정한 GDP 기여도로 나누고, 탄소 배출량 감소 비율을 계산하기 위해 전문 분석업체 또는 내부 재무 예측값을 사용하여 2050년까지 연간 경제 성장률을 예상합니다.
  2. 발표. 추진 일정과 달성 목표치를 공개합니다.
  3. 연간 조정. 탄소 배출량 감축 목표치를 기업 단위 및 사업 부문 단위로 나누어 절대 목표치를 환산합니다. 단기 변동성을 줄이고 매년 연간 감축 목표치를 산출하기 위해 목표 추진 기간 동안 매년 연간 GHG 감축 목표치를 계산합니다.
  4. 보정. 연말마다 새 GDP 수치, 실제 재무 성과 및 실제 탄소 발자국 배출량을 고려하여 목표치를 보정합니다. 고정된 기간(단위: 년) 동안 GHG 목표치로부터 양의 편차 또는 음의 편차를 감안합니다.

C-FACT 백서(영문)는 실제 수치를 사용하여 방법론을 설명합니다. C-FACT 방법론 적용에 도움이 되는 MS 엑셀 템플릿을 받으려면 이메일로 c-fact@autodesk.com에 요청하십시오.

 

3. 오토데스크가 C-FACT를 개발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맨 위로

탄소 배출량 계산 및 목표치 설정에 대한 최적 사례를 포함하여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모델링함으로써 오토데스크는 경쟁 업체와 비즈니스 파트너를 자극하여 지속가능한 기업으로서 선도적인 위치를 주도하려는 경쟁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기업 탄소 발자국 관리, 기업 환경 관리 시스템 및 거버넌스, 배출량 감소 프로젝트, 협력업체와의 협력, 배출량 측정 및 감축을 위한 오토데스크 소프트웨어 활용 등 오토데스크의 지속가능성 실천 사례를 알아보십시오.

 

4. C-FACT를 개발한 목적은 무엇이고, 이 방법론을 개발하는 데 오토데스크와 함께 협력한 조직이나 단체는 어디입니까? 맨 위로

오토데스크는 미국 환경국(EPA), 기후 그룹, 세계 자원 연구소, 클리어 카본 컨설팅과 협력하여 C-FACT를 개발했습니다. 영국 통신업체 BT의 CSI 모델에 영향을 받은 C-FACT 방법론은 기업 탄소 배출량은 기업의 경제적 가치와 연관지어 고려해야 한다는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단순화하고 유연성을 강화했습니다.

 

5. 어떤 유형의 조직에서 C-FACT를 고려하고 있습니까? 맨 위로

100여 개가 넘는 대기업 및 중소기업에서 C-FACT 방법론 스프레드시트(영문)를 다운로드받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EMC, SAP와 같은 대형 IT 기업은 각 기업의 상황에 맞게 C-FACT를 수정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6. C-FACT는 EPA 기후변화 리더의 목표치 설정 프로세스를 충족합니까?맨 위로

C-FACT 방법론을 사용하면 기업은 지정된 추진 일정 기간 동안 감축 절대치를 예측할 수 있으므로 EPA 기후 리더(영문) 프로그램의 요구사항을 준수합니다.

 

7.C-FACT는 기후변화 완화를 위한 과학적 목표와 어떤 관련이 있습니까?맨 위로

IPCC는 기후 안정화를 위해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GHG)을 85%까지 감축하도록 선진국에 공식적으로 요구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토데스크는 C-FACT 방법론을 사용하여 기업 배출량 목표치를 산출합니다. 먼저 일반적인 기후 과학을 근거로 초기 배출량을 추정하고 과학계에서 지정한 2050년 기후 안정화 목표를 충족하는 배출량 감소율을 다시 계산합니다. 배출량 감축 계획 일정에 따라 발생하는 편차를 식별하고 해결하기 위해 기업의 환경 영향력 결과를 배출량 목표치와 비교하여 매년 측정합니다.

 

8. C-FACT는 어떻게 재무 예측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적용하고 반영합니까?맨 위로

C-FACT 방법론은 재무 예측 및 환경 영향력 결과를 고려하여 탄소 배출량을 계산합니다. 기업이 재무 목표치를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할 수 있듯이 GHG 감축 목표치도 초과하거나 미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기업은 C-FACT 모델을 사용하여 "오차 확산법"으로 지정된 일정 기간 동안 배출량 목표치에서 실제 감축량의 편차를 할당합니다. 이 방법에는 두 가지 주요 장점이 있습니다.

  • 기업은 적절한 투자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은 자본 지출이 필요한 GHG 감소 신기술(예: 태양광 패널)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오차 확산법을 사용하여 추가로 감축할 수 있는 수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 이로 인해 기업은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 더욱 책임있게 행동하고 단기간 동안 발생한 목표치 미달을 보충하게 됩니다. 그 결과 목표치 미달이 장기적으로는 영향을 미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기후 안정화 계획 추진 일정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9. 탄소 배출량 방법론과 절대 감소 방법론을 각각 사용했을 때 장점은 무엇입니까?맨 위로

기후 과학자와 정책 연구자는 선진국이 앞장서서 2050년까지 GHG 절대 감축 목표치 약 85%를 달성해야 한다고 권장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바람직한 의도, 정확한 측정 방법 및 예측에도 불구하고, 2050년 절대 목표치에 도달하기 위해 40년 동안 달성해야 할 목표치를 의도적으로 모호하고 부정확하게 설정하려는 기업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대다수 기업이 단순히 매출액 또는 종업원 수를 기준으로 배출량 목표치를 설정하게 됩니다.

반면 C-FACT 배출량 산출은 세계 GDP의 상대 비율이 아니라 기업의 수익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의 탄소 발자국 배출량을 조정하여 증가시킵니다. 기본 논리는 어느 기업이 전체 경제 성장률에 비해 빠르게 성장하면 이에 비례하여 다른 기업의 성장이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기업은 2050년까지 총 절대 배출량 감축 목표치의 각 할당량을 책임져야 하며 40년 동안 경제 규모(배출량 규모)를 기준으로 일부 기업 간에 할당량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여러 상황을 고려한 배출량 계산은 단순 매출액 기준 배출량 계산보다 기업 인수 및 매각 등 비즈니스 변화를 고려합니다.

 

10. C-FACT 방법론은 기후 안정화를 지지하는 동시에 탄소 배출량 증가를 정당화하는 듯 보입니다. 이를 설명할 수 있습니까?맨 위로

기후 과학자들은 기후 안정화를 달성하기 위해 2050년까지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350-450ppm 도달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GDP 성장률과 관계없이 세계 경제 전체에 대해 절대 배출량 감축 목표치를 설정하고, 2050년까지 선진국은 GHG 배출량을 85% 줄이고 개발도상국은 최소 50%를 줄여야 한다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성장하는 세계 경제를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개별 기업은 서로 다른 비율로 성장 또는 하락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이 있게 되면 성장 감소를 보이는 하나 이상의 기업으로 인해 세계 경제의 균형이 유지됩니다. 세계 경제를 놓고 볼 때 일정 기간 동안 얼마나 많은 기업이 성장하거나 후퇴할 지 미리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각 개별 기업마다 절대 목표치를 설정하는 방식은 합리적이지 못합니다.

극단적인 예로 2050년까지 세계 경제 성장률을 초과하여 지나치게 높은 성장률로 확장하는 기업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 기업의 2050년 탄소 배출량(세계 전체 기업의 탄소 배출량)은 총 배출량 감축 목표치(기후 안정화를 위한 수치)보다 85% 적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기준치를 몇 배 초과하는 수치이고 따라서 배출량은 증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C-FACT 방법론은 배출량 감축 목표치 설정에 있어 기업의 세계 GDP에 대한 상대적 기여도를 설명합니다.

 

11. C-FACT 방법론에서는 어떤 유형의 배출량을 고려합니까?맨 위로

C-FACT는 GHG 배출량 목표치 설정을 위한 방법론으로서 특정 GHG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세계 자원 연구소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세계 비즈니스 위원회에서 제정한 GHG 프로토콜(영문)에서 정의된 범주 1, 2, 3에 해당합니다.

지속가능성 최적 사례를 모델링하려는 오토데스크의 노력의 일환으로 범주 3(예: 임대 시설물, 비행기 또는 차량 등 업무 출장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 직원 출퇴근, 기업 행사 및 데이터 센터 협력업체 등)에 해당하는 배출량을 포함하는 등 기업의 탄소 발자국을 배출하는 다양한 기업 활동을 고려합니다. 이를 통해 한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이 협력업체의 탄소 발자국 생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보다 자세히 파악하고 협력업체의 환경 영향력을 개선하도록 적극 개입할 수 있습니다.

 

12. C-FACT는 “실질” 또는 “명목” 매출 및 GDP 성장률을 사용합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맨 위로

대부분 재무 예측은 “명목” 수치로 표시하기 때문에 C-FACT는 재무 예측에 대해서는 "명목" 수치를 사용하고 IMF 세계 경제 전망 데이터베이스에 따른 GDP에 대해서는 현재 수치를 사용합니다. "실제" 화폐 가치로 환산하는 일은 재무 모델링 복잡성에 또 다른 단계를 추가하고, 서로 다른 기준 연도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 기업마다 산업 또는 기업 간 비교가 어려워집니다. 여러 기업에 적용될 수 있는 GHG 배출량 기준 연도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