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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을 디자인하다: AutoCAD로 세 개의 매장을 하나로 통합한 Watches of Switzerland

Exterior of Watches of Switzerland flagship store on Regent Street in London. Courtesy CallisonRTKL.

우리가 5만 달러짜리 시계를 구입하려고 매장에 갔다고 생각해 볼까요? 분명 엄청나게 럭셔리한 쇼핑 환경과 최고의 서비스를 기대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런던의 리전트가에 새로 문을 연 Watches of Switzerland 플래그십 스토어의 목표입니다. CallisonRTKL은 Watches of Switzerland와 영국에서 여러 개의 귀금속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Aurum씨로부터,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와 시계의 수준을 감안하여 세계 최고, 세계 최대의 시계 매장을 설계해 줄 것을 요청받았습니다.

여기에 또 다른 중요한 고객의 요청이 있었습니다. 19개 지사를 보유한 글로벌 건축 및 설계 기업인 CallisonRTKL은 한 곳에서 쇼핑 기호가 제각각인 다양한 고객을 응대하게 될 매장을 설계해야 했다는 점입니다. CallisonRTKL의 수석 부사장으로 뉴욕 지사에서 근무하며 Watches of Switzerland 프로젝트의 총괄 디자이너 역할을 맡은 Tom Pulk씨에 따르면 고객 유형별로 기대치와 요구 사항이 다양했다고 합니다.


Tom Pulk, Senior Associate Vice President at CallisonRTKL and the lead designer for the Watches of Switzerland project. Courtesy CallisonRTKL.

몇몇 고객들은 보통 찬찬히 둘러보고 구입 여부를 숙고할 수 있도록 혼자 내버려 두는 것을 좋아합니다. 구매자 계층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집단은 바로 여행객입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다음 목적지로 이동하기 위해 버스로 돌아가기 전까지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다른 고객들은 더 오래 앉아서 상품 추천을 받고 더 깊이 있게 얘기를 나누는 것을 기대합니다.

"우리는 '다양한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럭셔리'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기 시작했습니다."라고 Pulk씨는 말합니다. "이것은 쇼핑의 문화입니다. 별개의 서비스 형태를 제공하는 동시에 이렇게 각기 다른 모든 사람의 구미에 맞게 매장을 구성하는 것은 정말 큰 도전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Upper level of Watches of Switzerland flagship store. Courtesy CallisonRTKL.

하나의 문, 세 개의 매장. 그렇다면 CallisonRTKL은 이렇게 각기 다른 쇼핑 형태를 모두 충족하기 위해 어떤 식으로 접근했을까요? 이를 위해 리전트가에 위치한 17,000제곱피트 규모의 3층짜리 건물을 선택하여 마치 백화점처럼 각 층마다 고유한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우리는 '하나의 문, 세 개의 매장'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습니다."라고 Pulk씨가 언급했습니다. "Calibre Room이라고도 하는 지하층은 들어와서 짧은 시간 안에 여러 개의 시계를 구입하기 원하는 고객을 위해 매우 신속하게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습니다. 1층은 부티크에 가서 상품을 둘러보기 원하는 고객에 맞게 꾸몄습니다. 맨 꼭대기 층은 훨씬 더 분위기 있는 공간으로 꾸미고 아주 오래 둘러볼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꼭대기 층까지 따로 연결되는 전용 엘리베이터가 있으며 고객이 두어 시간 앉아 있을 수 있도록 서비스 라운지도 마련했습니다."

또한, 최대 20명이 동시에 상품을 검색하거나, 브랜드 역사를 살펴보거나, 기타 여러 가지 상품 관련 활동이 가능한 대형 대화식 터치 스크린 벽부터 조명에 이르기까지 기술적인 요소도 설계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입니다. CallisonRTKL 팀은 메인 매장 공간에 다용도성도 접목시켰습니다. 개별 행사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 즉 한 업체가 디너 파티나 행사를 목적으로 공간을 사용하기 원할 경우 큰 차양을 내려 다른 브랜드 이름을 가릴 수 있습니다.

또한 매장 전체에 럭셔리하고 모던한 느낌을 주는 한편, 절대적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위한 요소도 구현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CallisonRTKL은 매장 뒤쪽과 그 둘레에 걸쳐 비밀 통로를 여러 개 설계했습니다. 종업원들은 매장을 가로질러 이동하거나 고객을 방해하지 않고 드나들 수 있습니다.

"정말이지 마법과도 같습니다. 누군가가 문에서 나오는데 여러분에게 대접할 한 잔의 샴페인을 한 손에 들고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라고 Pulk씨는 말합니다. "또는 여러분이 3층에 있는 상품을 요청하면 몇 분 안에 그 상품을 가져다 줄 수도 있습니다. 뒤쪽 통로에 위치한 엘리베이터 서비스는 종업원들이 고객들 모르게 뒤로 다닐 수 있도록 3개층 전 층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연극 무대에 착안하여 이 엘리베이터 서비스를 구상했습니다. 혼란스러운 일들은 모두가 무대 뒤에서 일어나죠."


Close up of circular stairway and circular elevator at Watches of Switzerland store. Courtesy CallisonRTKL.

나선형 엘리베이터와 AutoCAD. "하나의 문, 세 개의 매장"이라는 개념에서 고객을 안내하는 데는 여전히 통합적인 환경이 필요합니다. CallisonRTKL은 직관적이면서도 멋진 순환 지점을 만들기 위해 혁신적인 접근법을 채택했습니다.

"우리는 모든 공간을 나선형 엘리베이터 및 계단과 연결했습니다. 이는 시계의 움직임을 참고한 것입니다."라고 Pulk씨는 말했습니다. "1층으로 들어가서 아래층으로 내려간다고 상상해 보세요. 거기에는 한쪽 벽을 타고 이어져 있어 고객들이 아래층으로 바로 내려갈 수 있는 나선형 계단이 있습니다. 고객들은 전용 엘리베이터를 타고 바로 맨 꼭대기 층으로 올라가거나 나선형 엘리베이터를 타고 맨 꼭대기 층까지 올라가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렇게 춤을 추듯 움직이는 동작이 발생하게 되고 이와 같은 서로 반대되는 움직임은 시계를 연상시켰습니다."

CallisonRTKL에 있어 AutoCAD는 완벽한 플랫폼이며, 특히 엘리베이터 설계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솔루션이었습니다.

"우리는 AutoCAD로 모든 도면을 제작했으며, 이 솔루션으로 상세 설계는 물론 선가중치와 페이지 크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준을 설정했습니다."라고 Pulk씨는 말합니다. "AutoCAD는 정말이지 우리의 사업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도구입니다. 우리는 AutoCAD를 사용해 도면을 결합하고 다른 컨설턴트와 커뮤니케이션하는 모든 방식을 구조화해 왔습니다."


Watches of Switzerland’s elevator and stairway in AutoCAD. Courtesy CallisonRTKL.

"Watches of Switzerland 매장의 경우, 엘리베이터 제조업체도 AutoCAD를 사용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우리는 도면을 주고받고 파일을 공유하는 방식과 관련하여 엄격한 규칙을 설정해 이들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Circular stairway and elevator at ground floor of Watches of Switzerland store. Courtesy CallisonRTKL.

플래그십 스토어를 넘어선 설계. 2014년도에 Watches of Switzerland의 플래그십 스토어를 완공한 이후 이 업체는 기본 설계를 더욱 확장하여 여러 곳에 소매점을 오픈했습니다.

"신규 공항 매장은 리전트가 매장의 Calibre Room과 비슷하고, 대형 쇼핑몰에 위치한 일부 매장들은 1층과 비슷하며, 하이브릿지에 위치한 매장은 맨 꼭대기 층의 고급 매장과 흡사합니다. 이것이 바로 리전트가 프로젝트의 대단한 점입니다. 우리가 고객의 폭넓은 바람과 요구 사항을 분석한 후 이러한 개별 요소들을 각각 분리해서 시장에 적용할 수 있을 만큼 그 범위가 방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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