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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CAD로 디자인한 꿈의 자전거

2년 전 전기 자전거를 처음 타게 된 Hong Quan은 그 매력에 푹 빠지게 되었습니다. 장거리도 주행 가능하냐고요? 물론입니다. 더 좋은 통근 수단이냐고요? 두말하면 잔소리죠.

하지만 Quan은 열정적으로 전기 자전거를 탄 것에 비해 자전거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대다수의 전기 자전거 디자인은 너무 투박했고, 그가원하는“진짜” 자전거의 느낌이 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가격이 4,000에서 8,000달러라니, 너무 터무니없이 비싸지 않나요?

Quan은 자신이 직접 이 문제를 해결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는 합리적인 가격에 타협 없는 높은 품질을 고수하면서도 꿈에 그리던 디자인까지 겸비한 자전거를 제작하는 일에 뛰어들었습니다.

Quan’s vision
Quan의 목표 - 높은 품질과 매력적인 디자인을 겸비한 꿈의 자전거 만들기

1년 내 그는 Karmic Bikes를 설립하여 Koben이라 불리는 첫 번째 전기 자전거를 디자인했으며 클라우드 펀딩을 통해 자금을 모아 프로토타이핑을 마친 후 성공적으로 당초 목표였던 날렵한 디자인에 고급 부품으로 구성된 Koben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매력적인 점은 소비자 가격이 1,899달러에서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Quan은 여기서 안주하지 않습니다.

전기 자전거 디자인의 다음 단계
이제 Quan은 최신 전기 자전거의 출시 캠페인은 물론, 새로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전기 자전거와 달리 새로운 Kyoto는 특별히 여성을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이 모델을 위해 전설적인 산악 자전거 선수이자 자전거 디자이너이자 Mountain Bike Hall of Fame의 첫 번째 입성자들 중 한 명인 Joe Murray의 도움을 다시 한 번 받았습니다. Karmic Bikes에서는 AutoCAD를 활용하여 단 6개월 만에 머릿속에만 존재했던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프로토타입(95%)으로 완성해냈습니다.

Hong Quan, Karmic Bikes의 설립자

“현재 시장에는 제대로 된 여성용 자전거가 없어 이번에 Kyoto를 특별 제작하여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여성용으로 제작된 전기 자전거가 몇 종류 있기는 하지만 대다수의 자전거 회사들이‘크기만 줄여 핑크색을 칠하는 방식'으로 여성 고객의 구미를 맞추려 합니다. 그런 제품을 좋은 자전거가 아닙니다. 우리는 성능이 탁월한 진정한 의미의 자전거를 제작하기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Kyoto는 어떤 점에서 차별화될까요? Quan에 따르면 이 제품은 클래식한 시티 스타일로 스텝스루 프레임이 탑재되었으며 허리를 편 상태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에는 펜더, 조명, 강력한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및 첨단 Shimano 모터와 배터리 조합이 장착되었습니다. 또한 Kyoto는 흰색, 하늘색, 보라색 등 세 가지 색상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The Kyoto bike
최고급 Shimano 구성부품이 탑재된 Kyoto 자전거

Quan은 또한 "Kyoto 개발은 백지 상태에서 완전히 새롭게 시작했습니다. 이 자전거는 주로 동네 주변을 한 바퀴 돌거나 장을 보러 다니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안장뒤에 랙을 달아 아동용 시트를 장착할 수 도 있습니다. 고객이 자전거를 사용하는 방식에 따라 우리가 디자인하는 방식도 달라집니다. 강력한 동력과 속도에 중점을 둔 제품은 아니지만 Kyoto는 안락함과 안전성을 중시하여 개발한 제품이므로 그런 면에서 Koben과는 완전히 다른 자전거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Quan은 또한 가격대를 낮추는 데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 Koben S와 같은 가격대인 2,799달러를 유지하였습니다.

The seat on the Kyoto bike
Kyoto 자전거에 장착된 시트는 편안함을 고려하여 디자인되었습니다.

“우리 제품 가격이 비싸지 않은 만큼 품질이 떨어진다는 오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기존 자전거 업계의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주로 자전거 소매상이 30~40%의 이윤을 가져갔지만 우리는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므로 보통 4,000~5,000달러에 판매될 자전거를 2,800달러에 소매로 판매할 수 있는 것입니다.”

낮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디자인에 중점을 둔 전략을 고수할 수 있는 또 다른 주요한 요인은 무엇일까요? AutoCAD에 대한 Karmic Bikes의 접근 방식 덕분입니다.

AutoCAD, 차이를 만들다
다른 수많은 산업과 마찬가지로, AutoCAD는 자전거 회사부터 제조업체를 아우르는 자전거 업계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플랫폼입니다. Karmic Bikes에서는 처음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디자인 방식을 사용하므로 AutoCAD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Quan은 "3개의 다른 크기와 각 면 사이의 변형을 이용해 형상 매개변수를 설정한 다음 프레임 디자인으로 넘어갑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이어, "자사의 시트 튜브는 대단히 독특하며 디자인 혁신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아직 업계에서 그 누구도 이런 방식으로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시트 튜브는 원형이지만 가장자리가 납작해서 D 형태를 띠며 이 부분에 배터리를 장착합니다. 또한 배터리를 운전자의 아래쪽에 배치해 무게 중심이 조종성과 안정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AutoCAD를 통해 완성됩니다."

다른 사무실에 있는 프레임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대만에 있는 공장과 공급업체까지도 동일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는 것은 Quan에게 상당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제조업체에서 프레임 디자인을 AutoCAD 2D 파일로 보내면 Karmic Bikes 팀이 작업 시트를 검토합니다.

Quan의 설명에 따르면 그들은“간격과 튜브 형태를 확인하고 모든 사항을 점검한 후 승인을 하거나 변경한다”고 합니다. “저는 팔로알토에 있고 프레임 디자이너는 아리조나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그는 파일을 모두 검토하여‘이건 2cm 옮겨주세요. 각도를 1도 정도 변경해 주세요.’ 등의 피드백을 제공한 후 모든 것을 변경하여 공장으로 돌려 보냅니다.”

All components are designed with precision in AutoCAD
모든 구성부품은 AutoCAD에서 정밀하게 설계됩니다.

“AutoCAD를 통해 서로 피드백을 주고 받고 검토 작업을 거쳐 작업 파일을 작성합니다. 해당 파일은 자사 제품용 프레임을 제작하는 다른 공장으로 전송됩니다. 이러한 과정에는 오류가 발생할 여지가 전혀 없습니다. 모든 것이 완벽하게 배열되고 저희가 지정한 사양에 맞게 정확한 위치에 배치됩니다. 그 후 해당 파일은 다시 조립 공장으로 되돌아오며 여기에서 도장 및 조립 작업에 착수하기 전에 다시 모든 프레임을 확인하게 됩니다.”

Quan은 신생 기업의 공동 설립자로서 AutoCAD가 디자인 작업에 꼭 필요한 요소라고 믿고 있으며, 전사적으로 볼 때 경제 민주화를 이룩해 낸 일등공신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사와 같이 소수의 인원으로 구성된 소규모 회사에서도 전 세계 유수의 기업과 동일하거나 더 나은 제품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라고 Quan은 말합니다. 그는 이어, "저희는 소프트웨어에 관한 한 공정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하지만 이제 Quan은 또 다른 획기적인 시도를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옳다는 것을 입증하고 싶어합니다.

“훌륭한 여성용 자전거가 필요하다는 주장의 근거를 자전거 업계에 보여주고 싶습니다. 저는 이제품이 동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여성들에게 바치는 러브레터 같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랫동안 꿈꿔왔던 맞춤식 여성용 자전거입니다.”

Ebike designed specifically for women
여성을 위해 특별하게 디자인된 전기 자전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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