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board ALT + g to toggle grid overlay

라스베이거스 클럽을 밝힌 AutoCAD

키네틱 건축을 통해 라스베이거스 나이트클럽을 예술 작품으로 승화시킨 Tait Towers

지금 라스베이거스는 새벽 2시입니다. 아마 보통은 잠자리에 들 시간이지만, 지금 여러분은 Omnia 나이트클럽에 있습니다. 2015년 3월 Caesars Palace에서 75,000평방 피트에 달하는 넓은 공간에 새로 오픈한 클럽입니다. 라틴어 "모든 것"을 뜻하는 omni에서 따온 Omnia는 이름 값을 합니다. 이 곳에서는 삶을 만끽할 수 있으니까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나이트클럽과 레스토랑을 소유한 The Hakkasan Group에서 오픈한 이 나이트클럽은 말 그대로 “모든 것”을 갖추었습니다.

어깨 너머로 파파라치가 보인다면 당신이 호화로운 생일 파티를 여는 유명 연예인이 아니라 무역 전시회를 구경 왔거나 친구들과 함께 이 곳을 방문했다는 것을 잊어버리곤 “저스틴 비버가 21살 생일 파티를 열만 한 멋진 곳"이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입니다. 어떤 이유로 왔든, 완전히 색다른 경험과 모습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자, 이제 다음 노래를 들으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나는 샹들리에를 타고 즐기겠어요. 샹들리에~” 호주 출신의 가수 시아의 목소리가 베이스 사운드와 함께 클럽에 울려 퍼집니다. 그 위를 바라보면 샹들리에가 보입니다.

Tait Towers 제공

댄스 플로어 위로 4개의 층이 있고, 형형색색의 빔이 무대를 비춥니다. 65피트 높이의 돔 천장 안에는 비디오 프로젝션, 공연용 조명 효과, LED 비디오 서피스를 비롯한 멀티미디어가 결합되고 8개의 동심 링으로 구성된 샹들리에가 있습니다. “키네틱 건축” 모델인 링이 서커스 곡예사처럼 빛과 음악에 맞춰 위아래, 앞뒤로 움직입니다. 바로 이 샹들리에가 Omnia의 자랑이자 핵심입니다.

샹들리에를 설계하고 제작한 Tait Towers 비즈니스 개발 부서의 선임 디렉터를 맡고 있는 Tyler Kicera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이 샹들리에는 단순히 위아래로 움직이며 빛을 쏘는 장식품이 아닙니다. 갑자기 평면에서 분리되어 빙그르르 구르다가 연결되기도 하면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샹들리에가 변화무쌍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재미와 흥겨움이 증폭됩니다. 밤새 같은 장소에 머무르다 가는 것이 아니라, 샹들리에가 바뀌면서 공간의 분위기와 에너지도 바뀝니다.”

혁신으로 이어진 협업. 1978년 설립된 Tait Towers는 콘서트나 클럽과 같이 라이브 행사용 무대 장비와 공연을 위한 설계 및 건축을 전문으로 합니다. Omnia의 샹들리에는 U2, 데이비드 보위, R.E.M., 롤링 스톤즈, 조지 마이클 같은 유명 가수의 공연 세트장을 설계한, 프로덕션 디자이너인 Willie Williams와 함께 협업하여 탄생했습니다.

Tait Towers 제공

“Willie는 천장에서 비디오로 가능한 여러 작업을 연구하기 시작했으며, 그가 우리에게 협업을 제안했습니다.” Tait 사장인 Adam Davis는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Autodesk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많은 연구를 했고 이 공간을 드라마틱하게 만들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그리고 최종 결과를 완성하기 전에 약 25가지의 서로 다른 설계 시안을 내놓았습니다.”

Williams는 동심 링으로 구성된 동적인 샹들리에의 아이디어를 구상했고, Tait의 초기 2D 도면에 적용했습니다. 그런 다음, Autodesk AutoCADAutodesk 3ds Max를 사용해 완성품을 엔지니어링하여 Williams의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고 검증할 3D 모델을 제작했습니다.
“우리는 정말 빠르게 컨셉을 개발하여 구조물의 예상되는 형태와 모습을 구상하기 시작했습니다. AutoCAD는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융통성 없이 제한된 세계에만 틀어박혀 있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런 환경에서는 우리처럼 속도를 내서 설계를 진행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Tait Towers 제공

3ds Max에서 개발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링이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적절한 물리학을 적용했습니다.

Kicera는 “3ds Max는 실제로 사물이 동작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고 덧붙였습니다.

컨셉 구상에서 작동에 이르는 공정에는 보통 22,000시간, 그러니까 2.5년에 해당하는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Tait는 이 작업을 약 1년 만에 끝냈습니다. “건축업계의 통념상 꽤 빠른 속도였습니다. 하지만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작업하면서 빡빡한 일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익숙해졌습니다.”

모션을 접목시킨 설계. “빠르게” 진행했다고 해서 “쉬운” 작업이었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나이트클럽에 설치된 이와 동일한 종류의 초대형 영구 시설물의 최종 중량은 13,000파운드에 달하며, 20,152개의 세 가지 색상 LED 픽셀과 2,250피트의 케이블(여객선 2.3대 수준), 그리고 세 개의 동심 링에 달린 357개의 수정을 포함합니다. 특히 이 시설물의 효과까지 염두에 둔다면 결코 쉬운 작업이 아니었습니다.

Tait Towers 제공

“우리는 모두의 시선을 사로잡을 작품을 완성했습니다. 전체 천장을 빠르게 내려 사람들 바로 위에 멈추어 친근한 분위기를 조성하거나, 이와는 반대로, 천장을 위로 올리고 제거하여 흥겨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에는 샹들리에의 움직임과 함께, 미묘한 효과를 더해 줄 조명 및 LED 비디오 효과를 연출하고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비디오 모델링을 활용하는 독점적인 제어 소프트웨어가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샹들리에의 가장 멋진 점은 샹들리에의 작동 방식이나 기능이 아닙니다. 그건 바로 건축이 단순한 겉모습이 아니라, 동적(키네틱)으로 표현되는 새로운 시대가 열렸음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키네틱 건축은 정적인 사물을 동적으로 움직이게 합니다. 하나의 공간이나 장소에서 누군가의 경험을 긍정적인 방식으로 완전히 바꾸어 놓을 수 있는 매우 특별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운 발견과 인식의 지평을 넓힐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키네틱 건축은 이제 실제 시장을 형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사람들에게 무엇이 가능한지를 보여줄 수 있는 성공적인 첫 단계였다고 생각합니다.”

본 기사는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건축가, 제작자에게 영감을 주기 위한 전문 사이트인 Autodesk Redshift(영문)에 게재된 내용을 바탕으로 합니다.

Tait Towers 제공

멤버쉽 가입 문의

Sign up for updates and offers

Sign up for email updates to receive special offers and the latest news.

Sign Up Now
Sign up for updates
Stay up to date with the latest resources.

㈜오토데스크코리아 서울 강남구 삼성동 159-1 아셈타워 17층 1701호

Autodesk, Autodesk 로고, AutoCAD 및 TrustedDWG는 미국 및/또는 기타 국가에서 Autodesk, Inc. 및/또는 그 자회사 및/또는 계열사의 등록 상표 또는 상표입니다. 다른 모든 브랜드 이름, 제품 이름, 상표는 해당 소유권자의 소유입니다. Autodesk는 언제라도 예고 없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 및 사양과 가격을 변경할 권한이 있으며, 이 문서에서 발견될 수 있는 오기 또는 그래픽 오류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