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board ALT + g to toggle grid overlay

MQDC

방콕 개발업체, 지속 가능한 혁신을 통해 "정겨운 공간" 건설

건축의 미래

이 사례 공유하기

제공: Magnolia Quality Development Corporation

혁신적인 도시 주택 개념으로 지속 가능성 및 커뮤니티를 통해 주민 연결

부동산 개발업체인 MQDC에서는 방콕 도심의 복합 건물인 WHIZDOM 101을 통해 지속 가능한 지능형 도시 개념을 태국에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 복합 용도 개발에서는 주민의 더 건강하고 더 충만한 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직장, 가정 및 사회적 "제3의 장소"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빌딩 정보 모델링(BIM)을 사용하여 야심찬 지속 가능성 및 거주 적합성 목표를 달성하는 이 수상 경력에 빛나는 프로젝트는 디지털 시공 프로세스를 현대화하고 도입하는 태국 현지 설계자, 엔지니어, 건축업자 및 공급업체에도 영감을 주었습니다.

무엇이 커뮤니티에 활기를 불어넣습니까?

태국 방콕은 놀라운 음식과 문화, 관광객에게 우호적인 시장과 궁전, 훌륭한 쇼핑 및 굉장한 밤놀이가 있는 장소로, 세계에서 관광객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장소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다른 대도시의 생활과 마찬가지로 주민은 사회적 고립 문제와 이용할 수 있는 녹지 공간 부족을 비롯하여 그 외 여러 도시 문제도 겪고 있습니다.

태국에 본사가 있는 부동산 개발업체인 MQDC(Magnolia Quality Development Corporation)는 잠재적인 주택 구매자가 단순한 복합 건물 건축이 아닌 그 이상을 원할 수도 있음을 인식하고 17에이커에 걸쳐 WHIZDOM 101이라는 통합 단지를 만들었습니다. 이 회사는 훌륭한 인생은 가정 생활과 직장 그리고 커뮤니티를 구성하는 사교적인 "제3의 장소"가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함을 인정하는 사회학자 레이 올든버그의 1989년 저서 제목(한글판 제목은 '제3의 장소')을 빌려 이 벤처 사업을 정겨운 장소(The Great Good Place)라고 부릅니다. WHIZDOM 101은 혁신과 기술을 통해 주민이 더욱 효율적이고 건강하며 성취감을 얻는 생활을 이끌어가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된 거대 도시 내의 지속 가능한 스마트 도시입니다.

미기후가 향상되고 사람들이 자연과 더욱 가까워지도록 설계한 녹지 공간의 일부인 MQDC의 WHIZDOM 101 복합 건물에서 보이는 주차장 전망. 제공: Magnolia Quality Development Corporation.

미국과 아시아에서 26년 넘게 부동산 프로젝트 경험을 쌓은 토목 엔지니어인 MQDC의 Khun Suttha Ruengchaipaiboon 사장은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일반적으로 1~2년은 프로젝트 주변 사람들에게 무엇이 유익할지 연구합니다"라고 말하면서 "우리가 '신세대'라고 부르는 사람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이 여가시간에 무엇을 즐기는지와 같은 것들을 알아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제3의 장소"

17에이커 복합 건물인 WHIZDOM 101의 설계에는 가정, 직장 및 사회적 공간의 균형을 뒷받침하는 녹지 공간과 커뮤니티 생활편의시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7 Autodesk AEC Excellence Award (영문) 지속 가능한 설계 부문 수상작인 WHIZDOM 101 프로젝트는 더 젊은 도시-주거지 전문가를 대상으로 건강, 환경 및 사회적 책임의 가치를 강조합니다. 2018년 중반에 개방할 예정인 단지에는 조깅 트랙, 자전거 도로, 도서관 및 녹지 공간이 상점 및 식당 거리와 함께 들어섭니다. 나무와 식물을 전략적으로 이용하여 개선한 실외 미기후와 수동 및 지능형 능동 시스템을 통해 관리하는 실내 온도 조절을 제공합니다. 스마트 시스템을 통해 방 상태, 조명 품질, 이산화탄소 수준 및 실시간 에너지 소비를 제어합니다. 주민이 앱을 사용하여 단 하나의 플랫폼에서 냉방 및 난방을 조정하고 공공요금을 결제하며 음식 배달도 주문할 수 있습니다.

제3의 장소에 대한 욕구 충족을 위해 친구와 시간을 보내고 쇼핑하며 자연을 만끽하는 실외 공간을 설계에서 강조합니다. 인간만을 염두에 두지 않고 설계한 MQDC의 녹지 공간에는 새와 동물이 더 많이 모여드는 전반적으로 건강한 생태계가 조성됩니다.

Ruengchaipaiboon은 "'스마트 도시'에는 많은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커뮤니티, 즉 사람들을 위한 스마트 도시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스마트 커뮤니티'라고 부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WHIZDOM 101에서 스마트 기술과 커뮤니티를 결합하는 독창적인 방법 한 가지는 단지 입구의 바닥 타일을 통해 에너지와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타일을 통해 인간 발걸음의 운동 에너지를 저장하여 LED 조명, 표지판 솔루션 및 모바일 장치 충전기에 전력을 공급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저전압 전기로 변환합니다. Ruengchaipaiboon은 "[방문자]가 프로젝트에 참여하면 대체 에너지를 생성하게 됩니다"라고 설명합니다.

핵심 가치는 "지속 혁신(Sustainovation)"

MQDC는 BIM 모델을 사용하여 건물 방향, 설계 및 에너지 소비가 WHIZDOM 101 단지의 미기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합니다. 제공: Magnolia Quality Development Corporation.

Ruengchaipaiboon의 설명에 따르면 MQDC의 핵심 가치 중 하나는 혁신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모든 프로젝트를 지속 가능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 접근 방식을 지속 가능한 혁신에서 따온 “지속 혁신"이라고 부릅니다. "개발업체는 이 세계에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라고 Ruengchaipaiboon는 말합니다. "따라서 각 프로젝트가 환경, 사회 및 사람들에게 최소한의 영향을 미치는지 전반적으로 확인합니다."

순수하게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업체에서는 친환경 건축 자재와 방법을 선택하면서 더 적은 시공 자재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WHIZDOM 101 콘도미니엄 타워는 자연의 공기와 빛이 더 잘 흐르고 태양의 열을 줄여 에너지 효율이 증가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배치되었습니다. Ruengchaipaiboon은 "자연의 빛과 바람을 끌어들이도록 타워를 배치하면 사람들이 에어컨을 덜 사용하는 등 에너지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LEED Gold 인증 표준을 달성하기 위해 MQDC는 에너지 및 자원 절약 조처를 구현합니다. “에너지 사용을 30%로 줄여야 합니다”라고 Ruengchaipaiboon은 말합니다. "물 사용량도 40%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당사는 현장에서 물을 모아 재사용하여 절약하고 있고, 당사의 목표는 CO2 배출량을 연간 15,000톤, 즉 약 30% 줄이는 것인데 이는 규모가 당사의 1/10 정도인 프로젝트와 상응합니다."

MQDC는 주민의 건강과 복지를 증진하는 사람 중심의 설계 접근 방식과 환경 문제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예를 들어, 콘도미니엄에서는 에너지 재생 환기 장치(ERV)라는 환기 시스템이 제공됩니다. ERV는 수면 중에 작동하여 이산화탄소를 방에서 내보내고 외부의 신선한 공기로 바꿔줍니다. "수면 중 더 좋은 산소를 받아들이므로 기상 시 원기가 회복됩니다"라고 Ruengchaipaiboon은 말합니다.

친환경 시공이 더 쉬워지는 BIM

시공 중인 WHIZDOM 101은 BTS Skytrain 노선(사진 중앙 통과)과 기타 대량 수송 수단 근처에 위치하여 삶의 질과 지속 가능성을 뒷받침합니다. 제공: Magnolia Quality Development Corporation.

MQDC는 설계와 시공을 현대화하는 기술에 상당히 많이 투자하며 현지 설계자, 엔지니어, 컨설턴트, 건축업자 및 공급업체와 함께 기존 프로세스를 재설계하고 있습니다. 예: 6년 전에 프로젝트를 시작할 당시 이러한 이해관계자에게는 빌딩 정보 모델링(BIM) 장비가 없었고 프로세스를 도입하면 시간과 비용이 더 추가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MQDC에 오기 전에 20년 동안 BIM을 사용하고 있었다"고 Ruengchaipaiboon은 말합니다. "첫날부터 BIM을 100% 사용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안심시켰습니다." BIM을 사용하는 몇 가지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시작해 보자고 팀에 권유했습니다. 이점을 금방 알아채고 사실이라는 것을 확인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팀에서는 BIM 기술을 점진적으로 도입하며 건축가와 구조 엔지니어부터 Revit을 사용하여 설계를 개발하고 조정했습니다. 이 성공이 시공 전에 도급업체 및 공급업체와 협력하는 데까지 확장되어 주문 변경과 자재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건설 산업의 경우 전 세계의 시공 현장에서 폐자재가 15~30% 정도 발생합니다"라고 Ruengchaipaiboon은 말합니다. “개발에서 BIM 프로세스를 이용하면 폐기물을 15%까지 줄일 수 있으므로 에너지와 자재가 많이 절약됩니다."

시공 프로세스의 각 단계를 촬영하여 BIM 360 (영문) 모델로 구현하므로 모든 파이프, 전기, 벽 및 모든 부분의 모든 위치가 기록됩니다. 프로젝트가 끝날 때 준공 모델을 자산 관리자에게 인계할 예정입니다. 그러면 자산 관리자가 2D 도면 대신에 3D 모델을 통해 현장을 유지 관리하게 됩니다.

미래의 스마트 커뮤니티

MQDC는 앞을 내다보고 여러 세대를 아우르는 프로젝트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Ruengchaipaiboon은 삶의 질을 개선하는 복합 용도 커뮤니티를 만드는 추세가 MQDC에서 증가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스마트 커뮤니티는 사람들에게 실외에서 시간을 보내며 자연 및 동료와 교류하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셜 상호 작용은 도시의 활력에 중요하며, 지속 혁신은 태국 전역에 더 많은 정겨운 장소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WHIZDOM 101 복합 건물의 모델과 나란히 서 있는 Suttha Ruengchaipaiboon MQDC 부사장(왼쪽)과 CEO Visit Malaisirirat. 제공: MQDC.

이 문서 버전은 이전에 Redshift (영문) 에 게시되었습니다.

관련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