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board ALT + g to toggle grid overlay
BIM(빌딩 정보 모델링)은 지능적인 3D 모델 생성에서부터 프로젝트 수명 주기 전반(계획, 설계, 구축, 운영 및 유지 관리)의 문서 관리, 조정 및 시뮬레이션을 지원하는 프로세스입니다.
BIM은 빌딩 및 인프라 설계 및 문서화에 사용됩니다. 빌딩의 모든 세부적인 사항을 BIM에서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모델은 설계 대안 탐색을 위한 해석과 함께, 프로젝트 관계자들이 건축물의 모습을 시공 전에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화 자료를 생성하는 데 활용되며, 모델을 사용하여 시공을 위한 설계 문서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BIM의 설계 프로세스는 빌딩 또는 인프라 프로젝트의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사용할 수 있는 지능적인 데이터 생성을 지원합니다.
리얼리티 캡처와 실제 데이터를 결합해 기존에 건축물과 자연 환경의 컨텍스트 모델을 생성하여 이를 기반으로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컨셉 디자인, 해석, 상세 설계 및 문서화가 수행됩니다. 프리컨스트럭션 프로세스에서부터 BIM 데이터를 사용하여 일정 및 실행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BIM 사양을 사용한 제작이 시작됩니다. 최적의 시점 조율과 효율성을 위해 프로젝트 시공 실행 계획을 협력업체 및 시공업체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BIM 데이터는 완성된 자산의 운영 및 유지 관리 단계로 전달됩니다. 나중에 비용 효율적인 리노베이션 또는 효율적인 해체 작업을 위해 BIM 데이터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UN의 보고에 따르면 2050년에는 세계 인구가 97억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AEC 산업은 전 세계적인 수요에 부응하는 동시에 스마트하면서도 탄력적인 공간을 조성할 수 있는 보다 스마트하고 효율적인 설계 및 구축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BIM을 사용하면 설계 및 시공 팀이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프로세스 중에 생성하는 데이터를 캡처하여 운영 및 유지 관리 작업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전 세계에서 BIM의 위상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